https://docs.unity3d.com/kr/Packages/com.unity.animation.rigging@0.2/manual/index.html
애니메이션 리깅 | Animation Rigging | 0.2.6-preview
애니메이션 리깅 다음 문서는 애니메이션 리깅 패키지 **[com.unity.animation.rigging]**의 설정 프로세스, 제약 정의, 추가 정보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니메이션 리깅이란 ? 사용자는 애니메이션 리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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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앞서서 유니티 애니메이션 리깅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게임회사에서 주로 일하던 나에게 리얼타임 엔진 리깅 작업은 딱히 배울 필요가 없는 분야였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는데
작업했던 한 프로젝트에서 (bake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캐릭터를 임의에 월드에 띄워서 포징잡고 사진 찍는 포토 월드가 있었다.
'그게 뭐 어때서?'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애니메이터들의 공공의 적
그렇다.
캔디랩 현상이 있는 것이다.
유명 테크니컬 아티스트들의 모임 장소와도 같은
https://cafe.naver.com/pinksox
TAN - Technical Arti... : 네이버 카페
게임 업계 최고의 테크니컬 아티스트들이 서식하는 곳 스팸 게시물로 인해 가입 승인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cafe.naver.com
pinksox 카페에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무수한 방법들이 올라오고 스크립트와 각종 트위스트 본 등 많은 방법들의 교류가 있지만. bake된 것이 아닌 VR이나 트랙킹등 실시간으로 키를 받아와서 적용 시키는 시스템에서는
3dsmax나 마야등에서의 리깅 셋팅은 모조리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다.
(일단 트위스트 본 자체를 유니티에서 구현하기 매우 귀찮다.)
게임 회사에서는 저 캔디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 리깅 단계에서 특수한 셋팅을 하여 어깨꼬임을 방지한다.
- export 단계에서 특수 셋팅에 동원된 모든 본을 같이 animation bake 하여 강제로 키를 집어 넣는다.
- 해 결
이라는 매우 귀찮지만 현명한 방법을 택하였다
그러나 지금 하는 작업은 실시간 트랙킹 (웹캠,핸드 트랙킹,풀 트랙킹)을 통한 실시간 키 받아 오는 방법..
아무리 봐도 여기서 캔디랩 현상을 방지 하는 방법이 떠오르지 않다가, 그냥 유니티에서 리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실시간 동작 감지를 통해 본에다가 키를 씌워 넣는 방법 또는, bake animation말고 유저 임의대로 키를 넣었을 때도
3dsmax나 3d툴에서 처럼 자동으로 Twistbone 또는 ik가 작동하는 유니티 상의 리깅 셋팅을 RnD한 결과물에 대한 글이다.
먼저 작업한 툴들에 대해 적어본다
Tools
Autodesk 3ds max 2024
Unity3d 2022.3.6f1 [Built-in,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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